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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소비자 심리학 정의와 역사

by dpdp 2022. 11. 8.

목차

- 뜻

- 과학적 방법 적용

- 공부해야 하는 이유

- 인간의 사람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 심리학은 지금의 우리들이 사는 세상에서 응용력이 굉장히 높은 학문 분야입니다. 소비는 서구문화에서 유래된 단어입니다. 하지만 현재 동서양을 막론하고 사회의 핵심적 단면이 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의 관점 혹은 인간의 이해라는 점에서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가는 것이 심리학자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어떤 영향이 미치는지 소비자 심리학의 정의와 역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러 다양한 분야의 학문이 관련된 복합 분야입니다. 심리학, 마케팅, 경제학, 사회학, 광고, 인류학 등 이론 및 연구 방법이 결합됩니다. 의사결정, 소비자 판단 및 행동의 동기 요인, 반응과 지각과 주의, 정보처리, 태도형성과 변화가 모든 요소들을 연구 주제로 다뤄졌습니다. 마케팅 종사자, 기업 및 광고기획자 등 마케팅 관련 부서에 종사하고 있다면 주의 깊게 봐야 합니다. 그 이유는 특정 브랜드 및 제품 구매에 있어 의사결정을 촉발하는 것과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아동 소비자에게 영향을 주는 요소, 개인의 정체감을 형성시키는 제품 특성, 지구온난화나 친환경주의와 같은 환경 요소 등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왜 자신만의 방식대로 생각하고 행동하는지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는 것을 중시해야 합니다.

 

과학적 방법 적용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미 널리 알고 있는 것을 굳이 과학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없다고 믿지만 이는 잘못된 사실입니다. 우리들이 이미 알고 있던 사실이 틀린 경우가 종종 있으며, 다른 시기의 연구들이 소비자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개념을 설명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마트에서 쇼핑할 때 어떤 구매시점 광고가 영향을 주는지 혹은 TV 광고에 유혹이 되는지 등을 보고 소비 심리학은 항상 과학에 근거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공부해야 하는 이유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수많은 소비 형태에 반복적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음악 감상, TV 시청, 광고, 쇼핑, 여행 등이 이에 대한 예시입니다. 우리가 집중하고 있는 대부분의 행동은 직접적이면서 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어린이날 등과 같은 휴일도 마찬가지입니다. 삶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존재임으로 어느 누가 연구를 하지 않는다면 누구도 사람들을 진실로 이해했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

'인간 삶의 통합적 부분이다.'라는 문장과 직결됩니다. 개인의 정체감에 영향을 주며 어떠한 제품 혹은 서비스를 이용함에 따라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는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향수, 화장품, 성형수술 등 자신의 외모를 가꾸는 방법으로도 사용합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신체적 아름다움은 지능이나 인격만큼 중요하지 않고 믿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생각과 반대로 우리들은 이끌려갑니다. 뷰티 제품을 구매하거나 성형수술을 하는 데 돈을 쓴다는 것을 근거로 볼 수 있습니다. 발달 및 사회 통계학자들은 아이들이 미디어에 의해 어떤 영향을 주는지 증명해 왔습니다. TV 폭력은 아이들을 더욱 공격적인 성향으로 변화시킵니다. 흑백 인종 문제가 아니라도 폭력적 미디어에 노출되면 공격적 성향이 된다는 명확한 증거를 제시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연구원은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미디어에 영향을 받는 것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성인도 마찬가지라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습니다. 타인을 생각하는 사람들의 의견과 가치 및 신념은 간혹 미디어에서 노출된 것들로 형성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TV 광고는 타인을 보는 시각에 영향이 있고, 포르노그래피는 남성에게 성폭행을 하는 것에 대한 영향이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영상에 노출되면서 우리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게 됩니다. 이후 구매 욕구가 생성됩니다. 광고 심리학은 소비자 심리학을 다루는 것보다 일반적인 연구 분야입니다. 사람들의 주의를 끄는 것이 무엇이며, 그 주의가 어떻게 광고가 노출되고 이를 통해 의식적 사고를 활성화되는 것이며, TV 광고가 언제 효과를 주는지를 다룹니다. 연구원들은 오랜 기간 동안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와 다양한 단계에서 행동이 설명되는지, 그리고 인지적 과정이 무엇인지 밝혀왔습니다. 마케팅 담당자 또한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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