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과학적 소비자 심리학은 어떤 방식으로 소비자 사회와 함께 성장했을까?
지난번 소비자 심리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소비자 심리학은 제품 및 서비스에 관한 사람들의 사고 과정과 행동을 연구하고 소비활동으로부터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른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오늘은 그에 뒤를 이어 과학적 소비자심리학과 소비자 사회의 성장을 알아보겠습니다.
과학적 소비자 심리학은 어떤 방식으로 소비자 사회와 함께 성장했을까?
역사학자들은 유럽에서 소비문화의 시작은 산업혁명 이전부터 시작되었다고 말합니다. 1990년 영국의 도시와 농촌, 독일의 소작농과 같은 사회 계급과 여러 나라들에서 비롯됐습니다. 유럽 17세기 중반에서부터 18세기에 걸쳐 소비율은 급격하게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산업혁명을 계기로 모든 나라의 사람들이 이전보다 훨씬 많이 소비를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1980년대 유럽에서 미국으로 산업혁명이 전파됐습니다. 이를 계기로 수송, 금속 제조, 농경, 직물뿐 아니라 사회 구조까지 확대됐습니다. 또한 제품의 생산 수준을 높이고 새로우면서 효율적인 테크놀로지의 활용 및 식품 공급, 원자재 증가까지 이루어졌습니다. 소비는 끊임없이 성장했고 그와 동시에 많은 과학자들은 사람들을 진정으로 이해하기 위해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과학자들은 사회, 경제 또는 일본주의 등 어떤 관점을 취하든지 간에 모두 우리가 소비자 심리학이라 말하는 학문에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나 기여해왔다고 말합니다. 상대적으로 새로운 면도 있지만 심리학적 응용은 생각했던 것보다 역사가 깊습니다. 18세기 중반에서 후반까지 유럽의 산업혁명 이후 모든 소비자 관련된 사업의 가파른 성장 및 변화는 피하지 못했습니다. 생산량이 증가되고 제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졌고, 가용한 제품을 팔기 위한 프로모션의 압박이 더욱 심해졌습니다. 1840년대 'Volney Palmer'는 제한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고대행사를 최초로 설립했습니다. 이때 주요 업무는 신문의 광고지면을 판매하는 중개인 역할이었습니다. 하지만 곧장 광고대행으로 업무를 확장시켰고, 소수의 사람들은 다양한 광고 관련된 서비스 제공하는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점점 다양한 제품들을 더욱 손쉽게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회사들은 쇼핑이 고객에게 더 큰 편리를 제공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소규모 상점은 범위가 제한임으로 많은 물건을 판매할 수 있는 대형매장이 소비자들에게 쇼핑 경험을 단순화시킬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1852년 프랑스 파리에서 세계 최초로 '봉 마르쉐'라는 백화점을 개점하게 되면서 가격 흥정은 더 이상 없어졌지만 환불 보증제를 최초로 실시하게 됩니다. 이후 다른 업체들이 그의 뒤를 이었습니다. 1878년 뉴욕에 메이시스 백화점이 들어섰으며, 여러 대형매장이 빠르게 입성했습니다. 같은 시기에 세계 최초의 실험심리학 실험실이 탄생했으며, 이 실험실은 독일 라이프치히대학교의 Wilhelm Wundt에 의해 설립됐습니다. Wilhelm Wundt는 오늘날 구성주의 심라 학파의 창시자이자 실험심리학의 아버지로 불리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구성주의는 마음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분트는 심리학 연구인들이 즉각적인 의심 경험을 다루어야 한다는 것을 믿었습니다. 이는 여러 심리학 분야를 경험하면서 연구해 왔지만 소비자 심리학에 있어서 가장 연관성 높은 것은 '주의'였습니다. 그는 주의를 인간이 어떤 것을 의식적으로 자각하는 지각의 일부로 봤습니다. 또한 광고 산업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과학자들은 광고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Harlow Gale은 최초로 광고효과에 대한 실험을 한 사람이며 광고 심리학의 창시자로 알려졌습니다. Harlow Gale은 주의와 기억이 광고효과에 얼마나 연관이 깊은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검증하기 위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그는 미네소타대학교에서 강의를 하였고 이 시기 미국에서 실험 심리학 연구실을 처음 개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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