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심리언어학 뜻
- 연구주제
1. 인간의 습득
2. 언어의 생성
3. 언어의 이해
4. 언어와 사고
인간은 짐승과 다르게 언어를 통해 소통을 합니다. 의사소통은 살아가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화장실을 찾을 때에도 말이 통하지 않는다면 화장실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하물며 같은 나라의 사람이라도 10대와 40대가 대화했을 때에도 서로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모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세대별로 사용하는 신조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언어는 계속해서 생성하고 그것에 대해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심리언어학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이에 대한 연구주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심리언어학 뜻
언어는 지속적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이것을 이해하는 과정과 그에 대한 과정의 기저에 있는 메커니즘을 다루는 학문을 심리언어학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연구주제
연구주제는 총 4가지가 있습니다. 언어의 습득, 언어의 생성, 언어의 이해, 언어와 사고가 심리학 연구주제에 포함되고 있습니다.
1. 인간의 습득
인간이 어떤 식으로 언어를 습득하는지와 학습하는지에 대한 것을 말합니다. 이것을 주제로 연구하는 대부분은 아동이 모국어를 어떻게 습득을 하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이를 발달 심리 언어학(deverlopmental psychlistics)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영아는 대부분 매우 빠른 속도로 언어를 습득합니다. 생후 3일 된 신생아는 자신의 엄마와 다른 사람을 소리로 구분을 할 수 있고, 엄마의 목소리를 더 선호합니다. 생후 1개월이 되면 타인보다 엄마와 아빠의 대화 소리를 더 좋아하고, 생후 1개월이 되면 말소리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6주가 지나고 나서부터 옹알이를 시작합니다. 18개월이 되어서부터 40개의 단어를 습득하고, 24개월이 되었다면 이제 짧은 문장의 언어를 구사할 수 있게 됩니다. 36개월이 되면 언어의 약 90%를 알아들을 수 있는 단계까지 오게 됩니다. 초기 언어 발달 단계에서 아이는 과잉 일반화와 과소 일반화와 같은 특징을 나타냅니다. 과잉 일반화와 과소 일반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과잉 일반화는 자신이 습득한 문법의 규칙 혹은 단어의 의미를 다른 언어를 사용할 때 그대로 적용하여 나타나는 오류를 말합니다. 과소 일반화는 문법 구조 혹은 문장뿐만 아니라 단어에서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과소 일반화는 자신이 습득한 단어의 의미를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아이들의 개념적 범주에 대한 표상이 성인만큼이나 발달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2. 언어의 생성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을 언어적인 행동으로 전환하기 위한 인지적인 처리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언어의 생성은 동시발생적인 사고 과정과 발화 과정을 필수로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사고 과정은 말로 표현하지 못하는 심리적이며, 전체적인 사고를 말합니다. 반면 발화 과정은 일련의 발화 단위를 통하여 언어를 표현해내는 과정을 말합니다. 네덜란드의 심리학자 르펠트는 언어의 생성이 4단계로 나뉜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첫 번째로 개념화는 사람들이 말하고자 하는 것과 의사소통을 하려는 것을 개념화하는 단계를 말합니다. 말하려는 의도에 대한 생각을 하고, 그에 맞게 언어를 구사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며, 그것을 표현하려고 순서대로 나열하는 총체적 정신 활동을 말합니다. 두 번째는 형성입니다. 의미를 확인하고 통사적 구조를 선정하여 그것을 표현하기 위한 음조 곡선을 만들어내는 것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음조 곡선이란 어떤 단어를 강하게 발음하는 것으로, 상대방에게 질문을 하는 것인지 생각을 표현하는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가고 있어?'와 '가고 있어'는 동일한 문장이지만 어떤 부분에서 강조하는지에 따라 의미가 달라집니다. 세 번째는 표현입니다. 소리를 내면서 말을 하는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언어의 생성과 관련하여 가장 핵심적인 단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언어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발성 기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폐, 입술, 후두가 동시에 가능을 하 때 의도하고자 하는 것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는 자기 감시입니다. 말을 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실수를 계속해서 수정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3. 언어의 이해
음, 단어, 문장, 글 등 여러 가지 분에 관한 이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먼저 음의 이해는 능동적이고, 각각의 단어를 개별적으로 듣고 이해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의미로 이해합니다. 단어의 이해는 단어의 음과 뜻을 모두 이해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의 이해보다 상대적으로 복잡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문장의 이해는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중적 단어나 분명하지 않은 단어를 사용한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문장 구조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서술어가 생략이 되었거나 구성 요소의 차례가 바뀐다면 문장을 이해하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립니다. 마지막으로 글에 대한 이해는 앞에서 언급했던 음, 단어, 문장에 대한 이해보다 상대적으로 단위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글과 관련되어 있는 내용을 활용하여 글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4. 언어와 사고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의견은 아직까지도 떠들썩합니다. 에드워드 사피어와 벤저민 리 워프는 언어적 결정론과 언어적 상대성을 주장하면서 언어가 인간의 세계관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연구자들은 이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여러 가지 실험을 했습니다. 그중 베를린과 카이는 녹색과 파란색을 구별할 수 있는 언어가 존재하지 않는 나바호족을 대상으로 연구하였습니다. 에드워드 사피어와 벤저민 리 워프의 가설이 사실과 같다면 녹색과 파란색을 같은 색으로 인지해야 하지만 나바호족은 녹색과 파란색이 다른 색이라는 것을 명확하게 인지하였습니다. 언어와 사고의 관계는 아직까지도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화심리학 반대의견과 그 반론을 알아보자 (1) | 2022.10.29 |
---|---|
발달심리학에 대해서 (0) | 2022.10.23 |
심리언어학에 대해서 (1) | 2022.10.18 |
긍정심리학 뜻, 계기, 연구주제 (0) | 2022.10.17 |
진화심리학 개요 및 역사 (0) | 2022.10.14 |
댓글